발뒤꿈치 들썩하면 혈당조절
발뒤꿈치 들썩하면 혈당조절
너무나 쉬운운동이고 어디서나 할수있는 운동 발뒤꿈 치를 들었다 놨다하는 운동입니다.앉아있거나 잠시 서 있을때 발뒤꿈치를 들썩이면 혈당조절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가자미근 푸시업 운동법
미국 휴스턴대 마크 해밀턴 교수는 앉아있 는 상태에서
도 신진대사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수년 간 연구를 해 왔습니다. 그런 다음 ‘가자미근 푸시 업’ 이라는 운동법을 내놓습니다.
가자미근은 종아리 윗부분에서 발목까지 이어지는 근 육입니다. 주로 서 있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합니다. 체중의 고작 1%를 차지하는 가자미근이지만 잘 활용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가자미근 푸시업의 동작은 다음과 같습 니다.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종아리와 바닥의 각도를 90도로 만듭니 다. 그런 다음 뒤꿈치만 빠르게 올려서 가자미근을 수 축시키고 편하게 내려놓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뒤꿈치를 들었을 때 발바닥과 바닥의 각도는 30도가 적당합니다. 20회가 1세트입니다.
연구팀은 가지미근 푸시업의 효과를 알아 보기 위해 15명의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이들에게 포도당 음료를 섭취하게 한 뒤 가자미근 푸시업을 시켜보았습니다.
혈액검사, 근육 생체검사도 병행했는데 참가자들의 평균 혈당 수치는 처음과 비교했을 때 52%, 인슐린 요구량은 6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자미근 푸시업 효과 ; 혈당수치.체중감량.간헐적인 단식보다 효과
피로를 호소하지 않았고 관절 손상은 관찰되지 않았습 니다. 가자미근 푸시업은 글리코겐 대신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혈중 포도당을 사용합니다. 근육 운동이긴 하지만 호흡에 큰 지장이 없어 산소 공급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장시간 수행할 수 있고 운동을 하면 할수록 혈중 포도당인 혈당 수치는 떨어지게 됩니 다.
연구를 주도한 해밀턴 교수도 혈당 조절을 목적으로 한다면 운동, 체중 감량, 간헐적 단식보다 가자미근 푸시업이 효과적 이라 고 말합니다.
특별하게 준비하는것도 아닙니다. 의자에 앉아 있거나 서서 누구를 기다린다 거나 장소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누구나 쉽게 마음만 먹으면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저는 당뇨인이라 혈당조절을 위해 전철에서도 어디서 나 하고 있습니다. 발뒤꿈치를 들썩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