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삶의 활력을 찾아주는 줄넘기운동

영혼육건강 2022. 6. 2. 23:01
반응형

 

줄넘기 운동은 초등학교 때부터 익숙한 운동이기에 낯설지는 않다. 마음만 먹으면 가족끼리 가까운 놀이터에서도 할 수 있기에 더욱 좋은 운동이다.

 

 

줄넘기 효과


이 운동은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으며 7분만 뛰어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기에 짧은시간에 효과를 원한다면 적극 권장할만한  운동이다. 이 운동을 꾸준히 하다 보면 심폐기능이 좋아져 지구력이 향상되고 혈압을 낮춰 짐으로 특히,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 이 된다.

 

또한,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됨으로 당뇨인에게도 혈당을 낮추게 함으로 좋은 운동이다.

 

몸의 유연성을 살려 줌으로 연속운동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에 자극을 가해 청소년의 성장을 촉진하고 비만을 해소하며 성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기에 남녀노소 할 수 있기에 좋은 운동이다.

 

손과 발의 타이밍이 맞아야 하는 운동이므로 모든 운동의 기초가 되는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을 기르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기억해 두자.

 

1. 복장과 신발


줄넘기를 할 때의 계절에 맞는 가벼운 운동복이 알맞으며 줄넘기운동을 하면 땀이 많이 나므로 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신발은 밑창이 두껍고 스펀지가 있는 조깅 화류가 좋다.

 

2. 운동 장소


딱딱한 콘크리트, 아스팔트 위는 뒷면 무릎이나 관절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피하는것이 좋고 넘어져도 다치지 않은 놀이터 그 외의 흙이나 마루면 좋다.

 

3. 자세와 운동방법

허리를 펴고 몸이 너무 많이 앞으로 숙이거나 뒤로 젖히지 않고 얼굴은 턱을 가볍게 앞으로 당기듯 하여 정면을 본다.

 

점프를 할 때 두발을 앞으로 뻗거나 뒤로 너무 많이 젖히면 내려올 때 발바닥 전체가 동시에 땅에 닿아 관절에 충격을 줄 수 있으므로 몸에 힘을 빼고 양발을 모아 수직으로 가볍게 뛰는 것이 좋으며 너무 높이 뛰지 말고 반드시 발의 앞부분부터 착지한다.

 

줄넘기운동은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량은 1주일에 5일 정도로 45분에서 1시간 정도를 공복에 하는 것이 좋고 효과면에서는 식후 30분 후에 권장하고 싶다.

 

4. 준비운동

줄넘기 하기전에 맨손체조를 한번 하고  몸을 가볍게 풀고 하는 것이 좋다.
줄넘기 운동은 주로 손으로 돌리고 발로 뛰면서 하는 운동이기에 단순히 생각하면 아주 간단한 운동처럼 생각할 수 있으나 실은 전신운동으로 짧은 시간만 뛰어도 힘들고 운동량을 크게 얻을 수 있기에 그렇다.

 

때문에 줄넘기 운동을 할 때 사용되는 부분인 허리, 어깨, 팔, 무릎, 발목, 손목 등을 돌려주거나 스트레칭 등으로 반드시 준비운동을 실시한 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줄넘기 운동 후에는 마무리 운동을 하여 몸을 잘 풀어주고 근육통을 예방하며 근육 피로가 남지 않도록 한다.

 

5. 결론

 

모든 운동의 기본이라 하면 성실함과 꾸준함을 말할 수 있는데 줄넘기 운동도 마찬가지로  이번 기회로 인하여 줄넘기 운동을 함으로써 건강을 유지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신발장 깊은곳에 걸어두었던 줄넘기 먼지도 털고 가족과 함께 가까운 놀이터로 가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