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잠 못이루는 분들을 위하여

영혼육건강 2022. 2. 22. 22:14
반응형

 

 

우리 주위에 의외로 불면증으로 시 달리는 분들이 많이 있음을 봅니다. 그러니까 옛날이나 지금이나 수면제가 많이 팔리는 것 사실입니다.

 

 잠은 사람의 인생의 3/1을 차지 할 정도로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 못 자는 경우는 괜찮지만 불면증에 빠지게 되면 피로가 지속적으로 누적이 되므로 건강이 심각하게 안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치매 걸리는 원인중 하나가 숙면 부족이라는 것 많이 들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숙면에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기 전에 스마트폰은 되도록 멀리하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 있습니다. 한시라도 몸에서 떨어뜨리면 불안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들여다보게 된다면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SNS를 보게 되면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이 올라옵니다.

자려고 누웠을 때 잠깐 “혹시 새로운 게 올라왔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잠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 스마트폰을 통해 블루라이트가 발생되는데 이를 통해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함으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밤에 카페인을 멀리하라.

 

일상생활 중 졸릴 때, 커피를 마심으로 인해 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가 있지만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로 인해 숙면까지 방해받을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스타벅스 매장이 증가하게 되면서 불면증 또한 증가하게 됐다고 합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의 각성효과는 최대 14시간까지 지속이 된다고 하니 오후 3시 전에 드신 후 저녁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심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한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상당히 좋은 습관이 라고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운동습관은 불면증을 불러오게 됩니다.

잠들기 전에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된다면 흥분상태가 됨으로 인해서 숙면을 방해 받을

운동을 하려면 잠들기 3~ 4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고, 운동 후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게 된다면 숙면을 취할 수가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잠자기

 

규칙적으로 자고, 규칙적으로 먹어야지만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 말은 너무나 평범한 말이기에 잘 지키지

않습니다.

오늘은 9시에 잤다가 다음날엔 10시에 자고, 그다음 날엔 새벽 2시에 잘 경우 우리 몸의 항상성이 깨짐으로 인해서 컨디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잠잘 시간을 지켜야지만 숙면을 취할 수가 있고, 다음날 컨디션에도 지장이 없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밤에 스마트폰, 카페인, 심한 운동은 피하고 규칙적으로 자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