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플랭크 수명 연장에 도움

영혼육건강 2022. 11. 8. 09:04
반응형

 

플랭크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플랭크운동은 관절,허리를 사용하지 않는 맨손운동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어디서나 할수 있는 운동
으로 요즈음 많이 하고 있는 운동 입니다.

또한 플랭크운동은 뼈속에 있는 골량을 늘리는 운동으 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 다. 왜냐하면 플랭크는 유산소 운동에서 잃어버린  골 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10~20대 무렵 가장 튼튼했던 뼈 조직은 30대가 넘어 가면서 자연스 러운 노화 현상으로 점차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30~50세까지는 골흡수와 골형성이 평행을 이뤄 골량이 유지되지만, 그 이후에는 골흡수가 골혈성보다 많아지면서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플랭크와 같은 근력운동은 근육의 뼈와 힘을 강화시켜 골밀도 소실 속도를 지연시키 주기에 좋은 운동 입니다

미국 더록펠러대 연구에 따르면 매일 플랭크를 한 참가 자들의 골밀도가 개선돼었고또 다른 연구에서도 플랭 크가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의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플랭크는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데도 도움이 됩 니다. 규칙적인 근력운동은 몸과 마음의 이완을 촉진 시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 정신 건강과 인지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코어근육, 몸 균형 유지해 줍니다



코어근육은 '코어(core)'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신체 중심을 뜻한다. 척추 주위 허리, 골반, 엉덩이를 연결하며, 서있는 자세에서 몸을 지지하고 균형을 유 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어 근육은 과도한 하중으로부터 척추를 보호해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힘을 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평소 코어근육을 단련할 경우 여러 척추질환과 통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세가 좋지 않고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코어근육을 관리·강화할 필요가  있 습니다.

그런데, 플랭크 자세가 잘못되면 '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악물고 안간힘을 쓰는 동안 복근이 해 야 할 역할을 얼굴과 목 근육이 대신하기 때문으로 더 더불어 어깨 근육에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바른자세가 중요하다

 


플랭크의 올바른 자세는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 뒤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몸을 지탱하는 것입니다. 머리와 몸은 일직선이 되도록 맞추고, 발끝을 정강이 쪽으로 잡아당기도록 합니다.

자세가 익숙해진 후에는 다리를 한 쪽씩 올리는 동작 을 번갈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출산 직후 여성이나 배가 나온 중년 남성 등 복부 주변 근육이 거의 없는 사 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들이 단계별 운동 처방 없이 바로 코어 운동에 돌입 하며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할점은 플랭크가 가능한 사람도 정확한 자세로 시도하는 게 중요하며, 운동 시간이 1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플랭크운동으로 코어 근육이 향상되며 몸의 균형과 근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는것 사실이지만 빠른 시일 내에 효과를 보기위해 무리하게 운동함으로 역효과를 볼수 있음을 알고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정확한 자세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