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랭크 수명 연장에 도움
플랭크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플랭크운동은 관절,허리를 사용하지 않는 맨손운동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어디서나 할수 있는 운동
으로 요즈음 많이 하고 있는 운동 입니다.
또한 플랭크운동은 뼈속에 있는 골량을 늘리는 운동으 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 다. 왜냐하면 플랭크는 유산소 운동에서 잃어버린 골 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10~20대 무렵 가장 튼튼했던 뼈 조직은 30대가 넘어 가면서 자연스 러운 노화 현상으로 점차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30~50세까지는 골흡수와 골형성이 평행을 이뤄 골량이 유지되지만, 그 이후에는 골흡수가 골혈성보다 많아지면서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플랭크와 같은 근력운동은 근육의 뼈와 힘을 강화시켜 골밀도 소실 속도를 지연시키 주기에 좋은 운동 입니다
미국 더록펠러대 연구에 따르면 매일 플랭크를 한 참가 자들의 골밀도가 개선돼었고또 다른 연구에서도 플랭 크가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의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플랭크는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데도 도움이 됩 니다. 규칙적인 근력운동은 몸과 마음의 이완을 촉진 시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 정신 건강과 인지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코어근육, 몸 균형 유지해 줍니다
코어근육은 '코어(core)'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신체 중심을 뜻한다. 척추 주위 허리, 골반, 엉덩이를 연결하며, 서있는 자세에서 몸을 지지하고 균형을 유 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어 근육은 과도한 하중으로부터 척추를 보호해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힘을 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평소 코어근육을 단련할 경우 여러 척추질환과 통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세가 좋지 않고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코어근육을 관리·강화할 필요가 있 습니다.
그런데, 플랭크 자세가 잘못되면 '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악물고 안간힘을 쓰는 동안 복근이 해 야 할 역할을 얼굴과 목 근육이 대신하기 때문으로 더 더불어 어깨 근육에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바른자세가 중요하다
플랭크의 올바른 자세는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 뒤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몸을 지탱하는 것입니다. 머리와 몸은 일직선이 되도록 맞추고, 발끝을 정강이 쪽으로 잡아당기도록 합니다.
자세가 익숙해진 후에는 다리를 한 쪽씩 올리는 동작 을 번갈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출산 직후 여성이나 배가 나온 중년 남성 등 복부 주변 근육이 거의 없는 사 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들이 단계별 운동 처방 없이 바로 코어 운동에 돌입 하며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할점은 플랭크가 가능한 사람도 정확한 자세로 시도하는 게 중요하며, 운동 시간이 1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플랭크운동으로 코어 근육이 향상되며 몸의 균형과 근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는것 사실이지만 빠른 시일 내에 효과를 보기위해 무리하게 운동함으로 역효과를 볼수 있음을 알고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정확한 자세로 하는것이 좋습니다.